IP 인터넷 프로토콜 역할
• 지정한 IP 주소(IP Address)에 데이터 전달
• 패킷(Packet)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IP 프로토콜의 한계 •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 •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 • 프로그램 구분 •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 HTTP, FTP 전송 계층 - TCP, UDP 인터넷 계층 - IP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출발지 IP, 목적지 IP, 기타... 출발지 PORT, 목적지 PORT 전송 제어, 순서, 검증 정보... TCP 세그먼트 전송 데이터
TCP 특징 전송 제어 프로토콜(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연결지향 - TCP 3 way handshake (가상 연결) • 데이터 전달 보증 • 순서 보장 •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 •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
UDP 특징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 하얀 도화지에 비유(기능이 거의 없음) • 연결지향 X - TCP 3 way handshake X • 데이터 전달 보증 X • 순서 보장 X •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 단순하고 빠름 • 정리 • IP와 거의 같다. +PORT +체크섬 정도만 추가 •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
PORT • 0 ~ 65535 할당 가능 • 0 ~ 1023: 잘 알려진 포트,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FTP - 20, 21 • TELNET - 23 • HTTP - 80 • HTTPS - 443
URI는 로케이터(locator), 이름(name) 또는 둘 다 추가로 분류될 수 있다
Uniform: 리소스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 • Resource: 자원, URI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것(제한 없음) • Identifier: 다른 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
URL 전체 문법 • scheme://[userinfo@]host[:port][/path][?query][#fragment] • https://www.google.com:443/search?q=hello&hl=ko • 프로토콜(https) • 호스트명(www.google.com) • 포트 번호(443) • 패스(/search) • 쿼리 파라미터(q=hello&hl=ko)
URL, URN 단어 뜻 • URL - Locator: 리소스가 있는 위치를 지정 • URN - Name: 리소스에 이름을 부여
• 앞으로 URI를 URL과 같은 의미로 이야기하겠음
웹 브라우저가 HTTP 메시지 생성 3. TCP/IP 패킷 생성, HTTP 메시지 포함 2.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 - A: TCP/IP 연결(IP, PORT) - B: 데이터 전달
[HTTP] • 모든 것이 HTTP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Stateful, Stateless • 비 연결성(connectionless) • HTTP 메시지
모든 것이 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정리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POST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 예시 • 스펙: POST 메서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 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 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합니다. (구글 번역) • 예를 들어 POST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사용됩니다. • HTML 양식에 입력 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 예)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 주문 등에서 사용 • 게시판, 뉴스 그룹, 메일링 리스트,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 예) 게시판 글쓰기, 댓글 달기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 예) 신규 주문 생성 •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 예)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 • 정리: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 정해진 것이 없음
• 1. 새 리소스 생성(등록)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 2. 요청 데이터 처리 •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 예) 주문에서 결제완료 -> 배달시작 -> 배달완료 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 •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 • 예) POST /orders/{orderId}/start-delivery (컨트롤 URI) • 3.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 • 예)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 애매하면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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