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와 api기능 설계까지 완성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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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중인 ux디자인.(아직 미완성.. 추후 bdd를 고려해볼까 한다.)/
+애자일 방법을 참고하여 스프린트 주기로 협업하였다.
애자일 방법론의 등장
이전의 형식적인 단계, 절차(문서)에 의존하는(ex.폭포수 모델)의 취약점을 보안하고,
아무런 계획이 없는 개발 방법과 계획이 지나치게 많은 개발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아
요구사항에 유연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업무(개발)을 지향하려는 목적
애자일 방법론
- 스크럼이 스프린트에 이용할 수 있는 작업 시간을 제한함으로써 생산성을 제어한다면,
칸반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이슈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속도 및 생산성을 제어
스크럼(Scrum)
스크럼은 스프린트를 기반으로 애자일 방법론을 실행한다.
반복적인 개발 주기인 스프린트(Sprint)로 나누어 개발을 진행하고 스프린트 회고 등을 통해 요구조건의 변화를 즉각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개선해나아가는 방식이다.
(*스프린트: 최소 개발 단위로 1~4주 기간을 상황과 조직에 맞게 선정하고 개선해 나아간다.)
TDD(Test-driven Development)
TDD는 테스트 주도 개발 방법론으로 테스트로 이끌어가는 개발 환경, 작업이다.
구현, 테스트(단위 테스트 형식), 설계(리팩터링 형식)의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계되는 방식이다.
선 테스트 코드 작성, 후 구현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BDD(Behavior-driven Development)
BDD는 비즈니스 중심의 행위 주도 개발 방법론 으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테스트하는 패턴(Given,When,Then)을 권장한다
+
- Git&GitHub의 ISSUE, Projects를 활용하여 칸반 프로세스를 진행하며 프로젝트의 Workflow 를 관리할 수 있었다.
- 팀원들과 데일리 회고(미팅), 위클리 스크럼을 진행하며 스프린트에 맞게 프로토타입을 구현 및 개선해 나아가며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자 하였다.
- 기능을 구현할 때는 학습 테스트, 단위 테스트 등을 진행하며 TDD 에 맞게 개발을 진행하였다.
-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은 인수테스트를 통해 명시하며 BDD 에 기반을 두고 개발을 진행하였다.
https://velog.io/@yyy96/%EC%95%A0%EC%9E%90%EC%9D%BC
+ api설계 , 명세서
->api설계를 하고, 명세서를 사용하기
-출처 우테코 유튜브
api명세서만 보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툴 swagger postman restdocs notion 사용
- 완성된 erd
식별 비식별 관계 -> 비식별이 구조 변경에 용이하나, 회원 - 모임 사이의 연관관계가 식별인경우가 많아, 식별위주로 erd를 작성하였다
oracle을 사용하다가 mysql을 사용하니 데이터타입등 변경하거나 알아야할부분이 있었다.
-real mysql을 보고 db에 관해 더 보충하며, 설계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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