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LID
SRP:단일 책임 원칙
OCP:개방-폐쇄 원칙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 SRP:단일 책임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으ㅢ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OCP 개방 - 폐쇄 원칙
확자에는 열려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 생성,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
단순히 컴파일에 성고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앞 뒤로가게 구현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사용자 클라이언트
분리하면 정비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 대체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추상화에 의존해야지,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역학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위반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 다형성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객체 지향의 설계와 스프링
## 다시 스프링으로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지향 이야기가?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
-DI(dependency Injection):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제공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없이 기능 확장
## 스프링이 없던 시절로
-순수하게 자바로 OCP,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 워크를 만들게 된다(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된다
-그러면 이제 스프링이 왜? 만들어졌는지 코드로 이해해보자
정리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
-이상적으로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
## 실무 고민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클래스 직접사용, 향후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
-추천 책
객체지향 책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스프링 책 - 토비의 스프링
JPA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예제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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