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코딩쟝

인터페이스 만들기

인터페이스: 서로 관계가 없는 물체들이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나 시스템

  • 인터페이스 정의하는 방법
    • 추상 메소드와 상수를 정의 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TV{
        public int MAX_VOLUME = 100;
        public int MIN_VOLUME = 0;

        public void turnOn();
        public void turnOff();
        public void changeVolume(int volume);
        public void changeChannel(int channel);
    }

인터페이스에서 변수를 선언하면 컴파일시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바뀐다.

    public static final int MAX_VOLUME = 100;
    public static final int MIN_VOLUME = 0;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소드는 모두 추상 메소드이다. 위에서 선언된 모든 메소드는 컴파일 시에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변경된다.

    public abstract void on();
    public abstract void off();
    public abstract void volume(int value);
    public abstract void channel(int number);

인터페이스 사용하기

  • 인터페이스 사용하는 방법
    • 인터페이스는 사용할때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implements 키워드를 이용한다.
    public class LedTV implements TV{
        public void on(){
            System.out.println("켜다");
        }
        public void off(){
            System.out.println("끄다");   
        }
        public void volume(int value){
            System.out.println(value + "로 볼륨조정하다.");  
        }
        public void channel(int number){
            System.out.println(number + "로 채널조정하다.");         
        }
    }
  •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하나라도 구현하지 않는다면 해당 클래스는 추상클래스가 된다.(추상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public class LedTV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V tv = new LedTV();
            tv.on();
            tv.volume(50);
            tv.channel(6);
            tv.off();
        }
    }
  • 참조변수의 타입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만 사용할 수 있다.
  • 만약 TV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LcdTV를 만들었다면 위의 코드에서 new LedTV부분만 new LcdTV로 변경해도 똑같이 프로그램이 동작할 것다.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클래스 사용법이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 클래스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여러개 구현할 수 있다.
 

내부클래스

내부 클래스란 클래스 안에 선언된 클래스

어느 위치에 선언하느냐에 따라서 4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 첫번째는 클래스 안에 인스턴스 변수, 즉 필드를 선언하는 위치에 선언되는 경우. 보통 중첩클래스 혹은 인스턴스 클래스라고 한다.
    • 내부에 있는 Cal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밖에는 InnerExam1의 객체를 만든 후에 InnerExam1.Cal cal = t.new Cal();과 같은 방법으로 Cal객체를 생성한 후 사용한다.
    public class InnerExam1{
        class Cal{
            int value = 0;
            public void plus(){
                valu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nerExam1 t = new InnerExam1();
            InnerExam1.Cal cal = t.new Cal();
            cal.plus();
            System.out.println(cal.value);

        }
    }
  • 두번째는 내부 클래스가 static으로 정의된 경우, 정적 중첩 클래스 또는 static 클래스라고 한다.
    • 필드 선언할 때 스태틱한 필드로 선언한 것과 같다. 이 경우에는 InnerExam2객체를 생성할 필요없이 new InnerExam2.Cal() 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public class InnerExam2{
        static class Cal{
            int value = 0;
            public void plus(){
                valu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nerExam2.Cal cal = new InnerExam2.Cal();
            cal.plus();
            System.out.println(cal.value);

        }
    }
  • 세번째로는 메소드 안에 클래스를 선언한 경우, 지역 중첩 클래스 또는 지역 클래스라고 한다.
    • 메소드 안에서 해당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다.
    public class InnerExam3{
        public void exec(){
            class Cal{
                int value = 0;
                public void plus(){
                    value++;
                }
            }
            Cal cal = new Cal();
            cal.plus();
            System.out.println(cal.val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nerExam3 t = new InnerExam3();
            t.exec();
        }
    }
  • 네번재로는 익명클래스가 있다.

 

profile

냥코딩쟝

@yejang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